본문 바로가기

All about CATS

고양이가 사람 위에서 자는 이유

왜 고양이는 여러분 위에서 잘 까요?

고양이가 밤에 여러분 위에 살포시 엎드려서 잔다면, 심지어 어떤 경우 옆으로 누워있는 여러분의 옆구리 위나 허벅지 위에 간신히 누워 함께 자려고 하는 경우도 있죠. 어쨌든 그렇다면 사랑하는 고양이의 사랑을 받는다는 생각에 아마도 여러분은 행복을 느낄 것입니다. 물론 시간이 지날수록 무거움을 느껴 이제 그만 내려갔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말입니다. 오늘은 왜 고양이가 집사 위에서 자는지,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고양이와 분리해서 자길 원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관해 이야기 나누어 보겠습니다.


1. 고양이는 왜 여러분 위에서 잘 까요?

 

고양이들은 기분 변화가 심합니다. 그래서 고양이가 밤에 여러분을 껴안고 자려고 왔을 때, 문득 이런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왜 낮 시간 동안 내내 불러도 오지 않고 쳐 다도 안 보다가 갑자기 이러지? 하지만 나를 좋아해 주는 것 같아 기분은 좋습니다. 그렇다면 고양이는 왜 여러분 옆에서 혹은 위에서 자려고 하는 걸까요?

 

* 첫 번째 이유는 안전함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고양이들은 항상 공격하거나 자기 자신을 보호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고양이가 깊은 잠에 빠져 있는 것처럼 보일 때조차도, 여전히 어떤 소리나 냄새에 경계태세를 갖추고 있습니다. 혹시나 위험하다고 판단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바로 일어나 공격을 할 수 있도록 말입니다. 고양이들은 항상 행동할 태세를 갖추고 있기에, 자신의 주인 옆에 웅크리고 앉아서 좀 더 보호를 받고자 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입니다. 왜냐하면 잠잘 때가 가장 약해진 시간이기 때문이니까요. 고양이가 만약 여러분 근처에서 잔다면 그것은 고양이가 여러분을 신뢰하고 옆에 있을 때 안전함을 느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두 번째 이유는 따뜻함 느끼기 때문입니다.

고양이의 정상 체온은 섭씨 38도 정도입니다. 고양이들은 햇빛이 내리쬐는 창가에 앉아서 졸거나 박스 속에 들어가 있는 것을 좋아하는데요, 그것은 고양이들이 최대한의 따듯함을 흡수하려 하는 것입니다. 물론 인간 난로 역할을 하는 여러분의 체온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 세 번째 이유는 영역 표시입니다.

고양이들은 집안 여기저기를 자신의 냄새로 마킹하면서 영역 표시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고양이가 여러분의 위에 누워서 잘 때, 그들은 여러 분 또한 자신의 것으로 마킹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네 번째 이유는 유대감을 형성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고양이들이 다른 고양이를 잠잘 때 베개처럼 생각하고 서로 베고 자는 것은 특이한 일은 아닙니다. 만약 집에 다른 고양이가 없고 오직 혼자라면, 아마도 대안책으로 여러분을 베개로 사용하여 자는 것을 원할지도 모릅니다. 아니면, 여러분이 너무 좋아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다섯 번째 이유는 고양이에게 무언가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고양이가 자주 함께 잔다면, 특별히 걱정할 만한 원인은 없습니다. 만약 고양이가 평소보다 훨씬 더 많이 잠을 자고 힘이 없어 보인다면, 그때는 수의사 선생님께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만약 고양이가 거의 같이 자지 않는데 갑자기 그러기 시작했다면 혹시나 아픈 것은 아닌지 상태를 잘 살펴야 합니다. 행동의 변화는 무언가 문제가 있다 라는 것을 얘기해주는 첫 번째 신호 일 수 있습니다.


2. 고양이가 몸의 특정한 부위 위에서 자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머리: 머리는 여러분이 잠을 자는 동안 우리의 몸에서 많은 열을 방출하는 부위여서 고양이에게 따뜻함과 안락함을 줍니다. 또한 잘 때 적게 움직이는 곳이라 고양이가 여러분의 팔이나 다리에 눌릴 일도 없습니다. 아니면 여러분의 머리 향기가 좋아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 가슴: 고양이가 가슴 근처나 가슴 위에서 자는 것을 좋아한다면, 그 이유는 여러분의 심장소리와 안정된 숨소리가 고양이에게 편안함과 안정감을 주기 때문입니다.

 

* 허벅지: 고양이가 허벅지에서 자는 것을 좋아한다면 그것은 아마도 고양이들이 허벅지에 있으면 집사들이 더 쓰다듬어 주고 사랑을 준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죠. 그리고 또 찰싹 달라붙어있기 따뜻한 곳이기도 하고요.

 

* 왜 대부분의 고양이는 여러분에게 등을 향한 채 잘 까요?

고양이는 필요하다면 공격을 할 준비를 항상 하기에, 등을 여러분을 향해 자게 된다면 자신뿐만 아니라 집사를 위해서도 주변 상황을 보고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를 보호해주려고 하는 우리의 고양이 정말 귀엽습니다.

 


3. 고양이가 함께 자게 하는 것이 괜찮은 걸까요?

 

당연히 고양이와 함께 자는 것에 대해 장단점이 있습니다. 장점은 고양이의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며, 고양이와 집사님과의 유대감을 더욱 형성시킬 수 있고 서로 따뜻하게 체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점은 고양이가 야행성은 아니지만, 많은 고양이들은 저녁때나 새벽에 활발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민감하신 분들은 잠을 설칠 수 있으며, 고양이가 혹시 가슴 위나 머리를 깔고 자게 되면 특히나 과체중일 경우, 성가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5세 이하의 아이들은 고양이와 자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아이들이 고양이에게 깔려서 질식할 수도 있고, 한밤중에 고양이가 깜짝 놀라게 되면 공포에 허둥지둥하여 의도치 않게 아이를 할퀴거나 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아이들과 함께 자게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문을 잠그지 않고도 고양이가 침대에서 함께 자지 않도록 훈련하는 방법이 있나요?

 

첫 번째 방법은 날씨가 쌀쌀하거나 추울 때라면 고양이가 자주 자는 곳에 자는 동안 따뜻함을 느낄 수 있도록 반려동물 용 난방 패드를 설치해주는 것입니다. 고양이가 따뜻함을 느끼기 위해 함께 수면하는 것이 주목적이었다면 이렇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고양이들과 엄청 신나게 놀아준 후 저녁식사를 두둑하게 먹이시고, 편안하게 앉거나 누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세요. 배가 부른 상태에서 고양이는 졸음을 느끼고 지금 앉아있는 소파에서 잠이 드는 게 더 행복하다고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세 번째 방법은 자동급식기를 설치하여 밤새 1~2시간 간격으로 급식기를 통해 아주 적은 양의 사료를 급식하는 것입니다. 고양이가 계속 기계를 보며 흥미를 가지게 하여 고양이의 관심이 안방에 들어와 마구 뛰어다니는 것이 아닌 급식기라는 재미있는 장난감에 관심을 갖게 하는 것입니다.

 

네 번째 방법은 고양이가 창밖을 보며 아침에 재미있는 바깥 풍경을 볼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입니다. 저희 집은 집 바로 앞에 나무가 많고 나무에 새들이 둥지를 틀고 있어 저희 집 고양이는 이른 아침에 새소리를 들으며 새 구경을 하는 것을 너무 좋아해서 저희 침대에 와서 저희를 깨우거나 하지 않습니다.

 

 

2020/06/22 - [All about CATS] - 고양이는 왜 그렇게 잠을 많이 잘까요? 이름을 부르면 알까요? 왜 물을 싫어하죠?

 

고양이는 왜 그렇게 잠을 많이 잘까요? 이름을 부르면 알까요? 왜 물을 싫어하죠?

고양이에 대한 궁금증 오늘은 그동안 우리가 가지고 있었던 사소하지만 궁금해서 물어보고 싶은 질문 세 가지를 준비하였습니다. 첫 번째로 고양이는 왜 이렇게 잠을 많이 자는지, 두 번째로 고

jihyexma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