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l about CATS

고양이는 왜 그렇게 잠을 많이 잘까요? 이름을 부르면 알까요? 왜 물을 싫어하죠?

고양이에 대한 궁금증

 

오늘은 그동안 우리가 가지고 있었던 사소하지만 궁금해서 물어보고 싶은 질문 세 가지를 준비하였습니다. 첫 번째로 고양이는 왜 이렇게 잠을 많이 자는지, 두 번째로 고양이들은 집사가 자신의 이름을 불렀을 때 이름을 알아들을 수 있는지, 세 번째는 고양이들은 왜 물을 싫어하는지입니다. 


1. 왜 고양이들은 그렇게 잠을 많이 자는 걸까요?

왜 고양이들은 하루에 그렇게 잠을 많이 자는 걸까요? 고양이가 게을러서 그럴까요? 그런 것은 절대 아닙니다. 영어 표현에 “cat nap”이란 것이 있습니다. 한국어로 “선잠”이라는 뜻인데요, 낮에 짧고 가볍게 자는 것을 표현하는 말입니다. 이렇게 오랜 시간을 밤낮을 가리지 않고 자는 고양이에게는 어울리지 않는 표현 같죠? 고양이가 잠은 오래 자지만, 중간에 인기척이 들리거나 뭔가 작은 소리가 들려도 금방 눈을 떠서 주변을 살피며 경계하는 자세 때문에 “cap nap”이라는 단어가 생긴 것 같습니다. 그건 그렇고 고양이는 도대체 하루에 얼마를 자는데 쓰는 걸까요? 그리고 왜 이렇게 오래 자는 걸까요?     

 

(1) 고양이는 얼마나 잘 까요?

고양이들은 하루에 평균적으로 12시간에서 15시간을 잔다고 합니다. 그러나 정확하게 몇 시간을 자는지는 다른 요소에 달려있습니다. 아기 고양이들과 노묘들은 성묘에 비해서 더 오래 자고, 또한 고양이가 얼마나 활발한지에 따라 수면에 쓰는 시간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 활발하면 활발할수록 더 많이 잔다고 합니다. 만약 정상적인 성묘가 15시간 이상을 잔다면, 그것은 너무 지루하여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그래서 고양이가 너무 잠을 많이 자는 것은 아닌지 유심히 살펴보아야 하겠습니다.  

 

(2) 고양이들은 야행성일까요?

고양이들은 우리가 생각한 것과는 다르게 밤에 활동하는 야행성 동물이 아닙니다. 고양이들은 오히려 해가 지고 난 후 그리고 새벽에 활동하는 동물입니다. 고양이들은 자신의 에너지를 이 시간 동안에 다 써버리는 경향이 있기에 수면을 취하는 동안 새벽과 해지고 난 후에 쓸 에너지를 비축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고양이는 왜 이 시간에 왜 이렇게 활발하게 움직이는 걸까요? 그것은 고양이의 진화와 사냥꾼으로써의 역사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옛날에 고양이들은 새벽과 해 질 녘에 사냥을 하고 낮 시간이나 밤 시간에 잠을 잤는데, 그 시간대는 포식자들이 어슬렁거리며 돌아다니는 시간이었죠. 또한 고양이가 집사의 수면 패턴에 따라가기도 한다고 하니, 고양이의 수면 패턴을 유심히 살펴야 하겠습니다.  

 

(3) 고양이들은 왜 이렇게 오래 잘 까요?

고양이들은 단순히 선잠을 자며 꾸벅꾸벅 졸 수 있거나 깊은 수면에 빠질 수 있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선잠을 자는 시간 동안, 고양이가 비록 숙면을 취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고양이들은 여전히 주변 환경에 기민한 상태로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소리를 듣거나, 냄새를 맡게 되면, 번개처럼 눈을 뜨고 주위를 살핍니다. 이것은 또한 밤에 포식자들의 사냥을 피하기 위한 그들의 본능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물론 고양이들도 숙면을 취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대략 5분 정도이며, 그 이후에 다시 선잠을 자는 상태로 돌아가게 됩니다. 이 수면 패턴이 왔다 갔다 하기 때문에 고양이가 피곤하여 더욱 잠을 자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2. 고양이들은 자신의 이름을 알아들을까요?

고양이들은 추릅을 꺼내는 소리, 참치 캔을 따는 소리를 아는 것이 확실합니다. 하지만 그들은 정말 그들의 이름이 불리면 알아듣는 걸까요? 고양이들은 어떤 소리를 알아듣는 걸까요? 고양이들이 우리가 정확하게 무슨 말을 하는지 이해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들은 분명히 소리를 좋거나 나쁜 결과와 연관시키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간식 봉지가 열리거나 진공청소기를 트는 소리 같은 것이요. 고양이에게 이름을 부르며 말을 걸 때 보통 사람들은 고양이의 관심을 끌기 위해 높은 톤의 목소리로 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고양이들은 또한 음식을 곧 받거나 뭔가 관심을 끌만 한 것을 나타내는 소리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양이 간식이 들어있는 찬장의 문이 열리는 소리나 엘리베이터가 열리고 집사의 발자국 소리와 같이 그 이후에 일어날 일에 대해 연결시킬 수 있는 소리 말입니다. 그들은 그 소리들을 긍정적인 경험과 연결시켜서 그것들이 의미하는 바를 인식하는 것을 배웁니다.

 

2019년 연구결과에 따르면 고양이들은 자신의 이름이 불리는 소리에 다른 단어보다 더욱 잘 반응하였습니다. 연구진은 고양이에게 4개의 다른 단어를 들려주었는데, 그것들 모두 이름과 같은 길이에 같은 억양의 단어들이었습니다. 고양이가 자신이 이름에 불렸을 때 반응을 했고, 연구진은 고양이가 자신의 이름을 다른 단어들과 구별해냈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고양이들은 자신의 이름과 어떤 특정한 것들을 연관시키는 법을 배웁니다. 고양이에게 다른 다양한 별명이 아닌 하나의 이름만 사용한다면 고양이가 더욱 빨리 이름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고양이는 낯선 이가 자신의 이름을 부를 때도 반응을 할까요?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고양이는 낯선 이의 목소리가 아닌 자신의 사람들의 목소리에 더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익숙하지 않은 낯선 사람의 목소리에는 잘 반응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3. 왜 고양이들은 물을 싫어할까요?

아직 고양이가 왜 이렇게 다른 동물들에 비해 물을 싫어하는지 정확히 밝혀진 바는 없지만 전문가에 따르면 고양이들이 젖었을 때, 고양이의 털은 더 무거워지고, 더 차가워지고, 불편해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고양이의 털이 자연 건조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불편함의 또 다른 측면은 고양이가 빠르고 민첩한 생명체이고 가볍게 뛰어올라 땅에 착지하고 균형을 잘 잡아야 하는 동물인데, 물속에서는 이런 것들을 컨트롤하기 힘들기에 물을 싫어하는 것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모든 고양이 종이 다 물을 싫어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메인쿤, 아비시니안, 벵갈, 터키쉬 밴과 같은 고양이들은 다른 고양이들과 털의 질감이 다르고 방수 기능을 가지고 있어 불편함을 덜하여 오히려 수영을 즐기고 물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꿀잠자는 엘사

 

2020/06/05 - [All about CATS] - 왜 고양이들은 종이상자(박스)를 좋아할까요?

 

왜 고양이들은 종이상자(박스)를 좋아할까요?

왜 고양이들은 종아싱자(박스)를 좋아할까요? 사랑하는 고양이를 위해 멋지고 비싼 선물을 사고 택배로 받은 날, 고양이는 내가 준비한 선물에는 관심이 도통 없고, 오직 그 선물을 담고 온 박스

jihyexmas.tistory.com

2020/06/21 - [All about CATS] - 고양이가 싫어하는 행동 8가지

 

고양이가 싫어하는 행동 8가지

고양이가 싫어하는 행동 8가지 우리는 고양이에게 많은 사랑을 주고, 같이 놀아주고, 간식도 주며 고양이를 행복하게 해 주기 위해 노력을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의도를 가지고 한 행동 중

jihyexma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