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l about CATS

How to: 고양이 훈련시키기 4가지 방법

고양이 훈련시키기에 앞서서...

먼저 클릭커와 여러분의 고양이가 가장 좋아하는 간식을 준비해주세요. 여기서 잠깐! 클릭커란? 누르면 딸각 소리가 나는 물건을 얘기합니다. 고양이가 소리에 예민하기 때문에 딸각 소리를 통해서 훈련 효과를 더욱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클릭커 대신 집에 있는 물건을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모나미 볼펜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여기서 필요한 것은 즉각적으로 딸깍 소리를 내는 물건이니까요. 그리고 고양이 간식이 빠지면 안 되겠죠. 대부분의 고양이 훈련은 딸각 소리 후, 고양이에게 좋아하는 간식을 줌으로써 훈련시키고자 하는 행동을 배우게 할 수 있습니다. 주인이 원하는 행동을 하고, 딸각 소리가 들린 후, 즉각적으로 간식을 받는 것이 이 훈련의 순서입니다. 딸각 소리 없이 간식이 제공되면, 고양이는 왜 본인이 상을 받았는지 잘 인지하지 못합니다. 이 훈련법은 고양이에게 알약을 먹여야 하는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클릭커를 이용하여, 고양이를 불러서 내게 오게 하기,고양이가 손 내밀게 시키기, 고양이에게 줄을 착용하여 함께 산책하기, 간청하는 듯한 포즈 취하기 등의 훈련법을 소개할 것입니다.

 

1. 고양이를 불러서 내게 오게 훈련 시키기

고양이가 소리 신호에 반응하여 원하는 곳으로 오도록 하는 훈련 법입니다. 먼저, 고양이에게 사료를 주기 전에 어떤 특정한 소리를 냄으로써 이 훈련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료가 들어있는 종이백을 열거나 캔을 따기 전에, 고양이를 부르거나, 혀를 차는 소리를 냅니다. 고양이는 사료와 같은 뭔가 긍정적인 보상과 그 소리를 연결시켜, 그 소리가 들릴 때, 여러분을 향해 다가올 것입니다. 어느 정도 훈련이 되면, 이 행동을 평소 식사 시간 이외에도 할 수 있도록 시켜보세요. 가까운 거리에서부터 시작하면 좋습니다. 고양이를 부르거나 혀 차는 소리를 낸 후, 고양이가 다가오면 클릭커를 이용해 딸깍 소리를 내세요. 그리고 바로 고양이에게 맛있는 간식으로 보상을 해줍니다. 시간이 어느 정도 흐르면, 이제 좀 더 먼 거리에서 도전해보세요. 고양이협회에서는 고양이 훈련 세션을 하루에 두 번, 5분 동안에 최대 20번 정도 그 행동을 반복시키며 훈련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2. 고양이가 손을 내밀게 훈련시키기

훈련의 시작은 간식 준비이죠. 먼저 간식을 준비하고, 고양이와 나란히 앉으세요. 고양이의 앞발을 톡톡 두드리며 이라고 말해보세요. 그리고 고양이가 앞발을 움직이면 클릭커를 사용하여 클릭 소리를 들려주세요. 그리고 간식을 줍니다. 이 훈련을 고양이 앞발을 톡톡 두드리지 않고 이라는 소리에 반응하여 앞발을 줄 때까지 계속 반복하세요. 고양이를 불러서 오게 하는 훈련법처럼, 이 훈련 과정도 며칠 정도 걸릴 겁니다. 일단 고양이가 이 기술을 잘 습득하면, 고양이는 인기 고양이 반열에 오를 수 있습니다.   

 

 

3. 고양이가 줄을 끼고 걷게 훈련시키기

일단 고양이 목이 아닌, 몸에 딱 맞는 줄을 준비하세요. 그리고 바로 그것을 고양이에게 착용시키는 것이 아니라 고양이가 그 줄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고양이의 배식 장소나 고양이가 가장 좋아하는 취침 장소에 걸어 놓으세요. 그 다음, 고양이에게 간식을 주는 동안에, 그 줄을 느슨하게 고양이 몸에 걸쳐주세요. 이 때 주의할 것은 고양이 몸에 착용하는 벨트 부분만 몸에 끼워주시고, 보호자용 긴 줄은 고양이의 안전을 위해 떼어 놓으세요. 그리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 벨트 부분을 고양이 몸에 맞게 줄여주시고, 고양이가 벨트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시간을 충분히 주세요. 일단 고양이가 벨트에 익숙해지면, 보호자용 긴 줄을 달아주시고 고양이가 그 안에서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도록 합니다. 이 때, 고양이 줄이 어딘가에 걸려 고양이가 위험에 처하지 않도록 잘 살펴야 합니다.며칠 후, 고양이가 이 훈련에 익숙해지면 보호자용 줄을 잡고 고양이가 그 범위 안에서 움직일 수 있도록 훈련합니다. 어느 정도 훈련이 끝나면 드디어 고양이와 함께 외부의 세계를 탐험하시면 됩니다. 이 때, 고양이가 무서워하지 않도록 조용한 장소에서 산책을 시작하시고, 고양이가 새로운 장소를 충분히 탐험하고 관찰할 수 있게 해 주세요.


4. 고양이가 "주세요"라는 모습을 하게 훈련시키기

고양이 머리 바로 위로 간식을 들고 “주세요”라는 명령을 내립니다. 고양이는 간식에 닿기 위해 뒷다리로 서는 동작을 취할 것입니다. 이 때도 그 행동을 각인시키기 위해 딸각 소리를 내주고 간식을 줍니다. 고양이가 머리 위의 간식 없이도 주세요라는 명령에 행동할 때까지 훈련을 지속해보세요.

 

 

오늘은 고양이를 훈련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하지만 고양이가 원치 않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것 같다면 훈련을 멈추는 게 좋겠죠. 고양이를 행복하게 해주는 것이 우리 집사들의 숙명이니까요.

 

 

고양이 훈련시키기 하지만...... 잉? 뭐라구라고 말하는 듯한 우리 냥이 엘사